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생태적 전환에 대한 국어교육적 응답의 모색 -학습자 주도성을 중심으로-
추천
검색

A Study on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al Response to Ecological Transformation -Focusing on the Student Agency-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윤주 (수일여자중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2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67 - 106 (40page)

이용수

표지
생태적 전환에 대한 국어교육적 응답의 모색 -학습자 주도성을 중심으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생태적 전환이 우리 시대의 긴급한 과제이며, 국어교육이 이에 응답 책임성을 지닌다고 보고, 그 지향과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생태적 전환 교육이 국어교육에서 어떻게 반영되어 왔는지를 기존 연구사 및 교육과정, 교과서 등을 중심으로 살피고, 생태전환교육의 내용을 학습자 주도성과 연계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결과: 본 연구에서는 비에스타의 학습자 주도성 개념에 기반하면서 생태적 전환으로서의 국어교육 방안을 ‘다양한 텍스트의 활용 및 학습자 주도적 탐구 과정의 설계’, ‘융합적 접근을 통한 학습자 주도적 성찰 활성화’, ‘학교교육의 총체적 전환을 통한 학습의 지속성 확보’로 구체화하여 제안하였다. 결론: 이상에서 제안한 생태전환교육으로서의 국어교육은 기존의 문학 중심 생태교육의 장점을 잘 살리면서 다양한 텍스트 및 여러 영역 요소들과의 생성적 결합을 통해 교육 내용을 심화․확장하며 이를 학습자의 삶과 적극적으로 연계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