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나은 (서울대학교) 서은정 (경기초월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5卷 第1號(通卷 第92號)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5 - 66 (12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생태전환 연구학교의 학교 전체적 접근 분석틀을 기준으로 서울시교육청에서 지정한 5개 생태전환 연구학교의 운영계획서를 분석하여 생태전환교육 실태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수학습 방법 평가 영역에서 생태전환교육과 관련된 봉사활동과 진로활동이 낮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 경영과 조직 영역에서 생태 급식이 모두 높게 나타났지만 단기적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부와의 관계 영역에서 모든 학교가 교사, 학생, 학부모, 마을과의 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확산 영역에서 학교는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교육 문화확산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제언은 첫째, 생태전환교육 관련 봉사활동과 진로활동의 증설이 필요하다. 둘째, 생태 급식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시행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 주체인 교사, 학생, 학부모, 마을 또는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를 유지해야 한다. 넷째, 생태전환교육 문화 나눔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활용을 위해 교육 주체의 온라인 도구 활용역량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영역별 분석 결과
Ⅳ. 생태전환교육 학교 전체적 적용 방안 영역별 논의 및 결론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