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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윤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서철학회 동서철학연구 동서철학연구 제104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31 - 36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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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간상과 인재상을 구현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적 기초를 모색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4차 산업혁명은 다른 산업혁명과 상이성을 포함한다.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과학기술력의 기반이 3차 산업혁명의 기술력과 유사하기 때문에, 이 양자의 차별점을 간과하기 쉽다는 점과 다른 산업혁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역기능적 측면이 주목받아 왔다는 점이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런데 이러한 상이성은 곧 인간에 대한 이해의 상이성을 야기한다. 그것은 크게 인간상과 인재상의 상이성으로 정리할 수 있다. 그래서 논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구성해야 하는 인간 본질의 변화와 그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의 변화에 주목하고자 한다. 우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으로 인해 발견 가능한 인간 정체성, 그리고 인간이 다양하게 맺게 되는 관련성-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간과 기계의 탈경계, 또는 모호성-에 관해 고찰할 것이다. 이러한 인간상에 관한 고찰이 철학의 역할이라는 전제 하에, 논자는 어린이 철학교육을 통해 그 역할이 충분히 수행될 수 있다는 사실을 주장하고자 한다. 어린이 철학교육은 사고력 교육을 목표로 하는데, 이때 사고력 교육은 논리적?비판적 사고와 같은 인지적 사고능력으로부터 배려적 사고와 같은 인성적 사고능력을 포함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인재상이 그러하듯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 또한 인지적 사고력과 인성을 동시에 강조하고 있다고 논자는 파악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논자는 어린이 철학교육이 이 양자를 균형 있게 발전시킴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교육하는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주장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은 단편적이기는 하지만 세계 경제 포럼에서 제안하는 핵심역량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주로 감정적 요소로 간주해 왔던 ‘배려’를 립맨이 ‘배려적 사고’, 즉 사고력으로 소환한 사실에 주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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