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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진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서철학회 동서철학연구 동서철학연구 제10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11 - 23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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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불교 철학의 주요 종파 중 하나인 상좌부 아비담마 불교와 유식불교의 인식론과 수행법에 대해 살피고, 현대 인지 과학과 정신 의학과의 관련성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상좌부 아비담마에서 인식과정은 어떤 형상이나 이름에 대해 지나간 바왕가, 바왕가의 동요, 바왕가의 끊어짐, 오문 전향이 일어나 오문이 이를 받아들여 조사, 결정, 속행, 여운의 심찰나로 이루어진다. 의문은 바왕가의 동요, 바왕가의 끊어짐, 의문전향, 속행, 여운의 심찰나로 완성된다. 유식 불교에서는 세계를 형성하고 인식하는 제8아뢰야식(識)에 대해 언급한다. 종자로서의 제8아뢰야식은 과거의 업이 모두 함장되어 있는 종자의 발현으로 인식하는 주체와 인식하는 객체로 이분화하여 세계를 형성한다. 이러한 인식론의 차이는 수행방법의 차이로 이어지며 상좌부 아비담마 수행이 한정된 시간 안에 존속하는 찰나생, 찰나멸의 과정을 알아차리는 것이라면 유식은 전체로서의 마음인 아뢰야식을 자각하는 수행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수행을 통해 상좌부 아비담마는 아라한도를 이루는 것을, 유식은 세계 전체가 내 마음이라는 유식성 획득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차이는 현대에 와서 상좌부 아비담마의 인식과정과 수행법이 인지과학 분야에서, 유식 불교의 심식론이 정신의학 분야와 연계하여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인공지능의 정보처리 과정은 상좌부 아비담마의 인식 과정과 흡사하며, 유식은 세계와 자아는 모두 식(識)일 뿐이라는 유식무경(唯識無境)의 깨달음을 바탕으로 왜곡된 자아와 세계에 의한 정신병리적인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이처럼 불교의 수행은 종교를 넘어서 현대에 와서도 삶이라는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해준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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