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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두예슬 (고려대학교 사회통합교육연구소) 신유진 (고려대학교) 김고은 (고려대학교) 임가람 (고려대학교) 변기용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3 - 121 (29page)
DOI
https://dx.doi.org/10.29318/KER.2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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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생들의 경험을 중심으로 지자체 협력 교육봉사활동의 가능성과 한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로는 지자체 협력 교육봉사활동에 10년 이상 참여해 온 A대학교 사범대학이 선정되었다. 교육봉사활동의 주요 목표는 (1) 학업 증진이 필요한 저소득층 학생에게 유의미한 교육기회 제공, (2) 참여사범대생의 교원으로서의 자질과 역량 향상, (3) 교육봉사활동의 제도적 편의 제공으로 요약되며, 본 연구에서는 이 세 가지 목표에 기반하여 해당 제도가 지닌 가능성과 한계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후 지자체 협력 교육봉사활동의 효과적 운영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참여사범대생 차원, 조정・지원 체제 차원, 제도 차원의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각 주체가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에 더해 상호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한 환류 과정이 참여 주체 간에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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