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5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63 - 49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학교에서 주로 행하는 수업은 지나치게 활동 위주로 구성되어 있거나 지식 전달식의 교육으로 실행되고 있어 수업과 평가가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실행 연구 방법에 기초하여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대상으로 백워드 교육과정 2.0 템플릿을 적용한 교과 융합형 국어과 문법 영역 수업을개발하고 적용하였다. 학생들의 수업 전⋅후 학습 결과물, 성찰일지, 면담과 교사의 관찰일지를 기반으로 연구 효과를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실제적 국어과 문법(맞춤법)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또한 삶과 배움을 연결하는 기제로서 효과성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교과 분절적인 교과서 및 활동 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 진정한 배움과 이해로이어지는 수업 실행 및 평가를 위해서는 교과 융합 백워드 교육과정 2.0 템플릿의 활발한 연구와 적용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