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상희 (한국해저정보) 성효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65 - 8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교사가 실제 교실 수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연재해 교육자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효과적인 재해교육 자료를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기반지식을 도출하고, 사회과와 재해교육의 연계성을 분석하였으며, 현직 사회과 교사 76명을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자료는 교수학습지도안, 학생활동지, 교사도움자료로 구성된 교육모듈 형태로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모듈은 총 10가지로 학습자 중심이며, 지역적 특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고, 일련의 재난관리 전 단계를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개발된 교육자료의 올바른 이해와 효과적인 활용을 위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34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수효능감, 인식 변화, 프로그램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교사들의 재해교육의 구성과 운영에 대한 자신감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재해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지식과 역량에 대한 이해도 증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교사들은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지도안과 학생활동지가 포함된 교육모듈이 제공된 것에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