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 - 3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 유아와 일반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이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개발은 문헌연구와 요구도 조사, 프로그램구성 등 세 단계를 거쳐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는 교사교육에 참여한 유아교사 20명을 대상으로살펴보았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문헌연구와 요구도 조사 결과에 근거하여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운영, 평가 등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본 프로그램은 내용 전달에 치중하였던 기존 교사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실제 교육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소개하고 교사들에게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협동학습과 반성적 저널 쓰기를 통해 교사들이 능동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수업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결과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교사들은통합교육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면서 교수 효능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본 프로그램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지속적으로 시행됨으로써 통합교육에 대한 교수 효능감을 높이고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