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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대규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3 - 4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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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립대학의 ‘대학 기본역량 진단’의 교육여건과 교육성과의 정량평가 진단지표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사립대학의 교육여건 지속성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별 특성에서 따라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교육여건과 교육성과는 대부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여건의 결과는 비수도권대학이 수도권대학보다 대부분 높은 평균값을 보였으나, 교육성과에서는 수도권대학이 비수도권대학보다 높은 평균값을 보였다. 둘째, 신입생 충원율과의 관련성에서 법인 책무성, 전임교원 확보율, 재학생1인당 장학금, 재학생1인당 교육비, 학생규모별 강좌수, 강의규모의 적정성에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학생 충원율과의 관련성에서는 모든 변수에서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졸업생 취업률과의 관련성을 보인 변수는 법인 책무성, 전임교원 확보율, 재학생1인당 장학금, 학생규모별 강좌수, 강의규모의 적정성으로 나타났으며, 다섯째, 유지 취업률과의 관련성에서는 전인교원 확보율, 재학생1인당 교육비, 학생규모별 강좌수, 강의규모의 적정성에서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교육성과(신입생 충원율, 재학생 충원율, 졸업생 취업률, 유지 취업률)과 교육여건(강사담당 학점 비율)은 모두 유의한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당연한 결과로 사료된다. 교육여건의 진단지표와 교육성과의 진단지표의 관련성에서 대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주무 기관에서는 자세히 제시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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