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원 (고려대학교) 박영신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557 - 580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이 재학생의 중도탈락 위험성을 용이하게 평가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대학생 학업지속성 척도의 문항을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이었다. 국내·외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중도탈락 원인 요인 가운데 학업지속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구성 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5개 하위 요인을 정의하고 29개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C대학교에서 1,037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요인분석 결과를 통해 대학몰입, 대학가치, 학업역량, 교수 상호작용, 동료 상호작용의 5개 하위 요인에 각 4문항이 포함된 최종 20개 문항이 선정되었다. 최종 문항에 대해 C대학교 3개 교정 2,036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한 뒤, 최종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본 조사에서 수집된 자료에 대한 탐색적·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도구의 타당도는 매우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내적합치도를 통해 산출된 최종 검사의 신뢰도는 양호함이 확인되었다. 전체 신뢰도 계수는 .90으로 나타났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 모든 적합도 지수 역시 매우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의 학업지속성과 대학 만족도와 대학 자부심과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여 공인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대학생 학업지속성 평가도구의 구성 요인은 타당하며, 측정도구로써 신뢰도 역시 양호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대학 중도탈락을 예방하기 위한 전략적 학생 평가 및 관리 방안 측면에서 본 측정도구가 갖는 의의와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