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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숙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교육학회 日本語敎育 日本語敎育 제10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67 - 28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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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소학교 국정독본교과서(1903-1945년 발행)에 수록된 서간문과 서간문 관련글을 분석, 고찰하고 검정독본교과서(1886-1902년 발행)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국정독본교과서에서는 우편 제도 및 우편물 설명문과 관련해서 우편 제도도입 이후 30년이 경과한 시대 상황과 우편물 작성 난이도를 반영하여 학습 체계가 정비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국정독본교과서에 수록된 일반서간문은 검정독본교과서에 비해 서간 예문이 증가하였고 내용이 다양해졌는데, 이는 국정교과서기에 독본교과서를 매개로 한 서간문 쓰기 교육이 확대, 강화되었음을 의미한다. 서간문 형식을 빌린 설명문의 경우, 국정독본교과서에서 옛 선인의 편지는 근대 문물에 대한 설명과 근대 유명인의 편지로 교체되었고, 직업과 다른 지역을 설명하는 서간문과 설명문 역시 그 수가 증가하였으며 검정독본교과서와 비교해 보았을 때 내용에도 변화가 보인다. 국정교과서기에는 서간문 쓰기 교육 뿐만 아니라 동시대를 소재로 한 서간문을 통해 읽을거리를 제공하고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 서간문 읽기 교육도 비중이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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