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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윤아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학회 일본학보 일본학보 제138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29 - 15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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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일본의 교육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 중 국어독본은 아동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 적거나 이야기 형식을 취해 아동들에게 친근감을 주었으며, 지리, 역사, 수신, 물리, 화학 등 거의 모든 영역의 내용이 종합적으로 담겨져 있는 읽기교과서이기 때문에 ‘부국강병’과 ‘문명개화’를 위한 문명리터러시 양성에 활용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근대 일본문명리터러시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학제제정 이후부터 국정교과서 제도가 시행되는 1903년까지의 교육정책과 국어독본의 내용적 특징을 기준으로 3시기로 구분하고 각 시기별 대표 독본을 선별하여 문명개화와 관련된 교육내용이 국가 정책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문명리터러시’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①학제기: 번역교과서기에는 서양소개나 이과적, 계몽적 내용을 담은 번역교과서가 사용되었으며 문명개화정책에 따라 서구의 문명과 지식을 이해하는 물질적, 주지적 문명리터러시를 중시했다. ②개정교육령기: 유교주의부활기에는 복고주의 정책에 따라 동양의 유교적 정신과 덕목을 중시하면서도 서양의 문물과 정신을 함께 수용하려는 정신적, 균형적 문명리터러시 교육을 시도하고 있다. ③소학교령기: 검정교과서기의 독본에서는 문명에 대해 구체화, 고도화 된 내용들이 증가하며, 이러한 지식을 실생활에 응용하여 국가의 산업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실용적 문명리터러시 교육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이렇듯 국어독본은 근대 일본에서 국가의 상황과 교육정책에 맞게 변화, 발전해 왔고 국가정책을 의도적이며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도구로 활용되어 국가 정책을 추진해 가는데 중요한 일익을 담당했다. 그리고 이는 일본 근대 국민의 형성과 근대화에 크게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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