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정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원희랑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15 - 73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대피해아동쉼터 입소자들의 긍정적인 관계 경험을 위한 개방집단미술치료 경험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Clandinin와 Connelly(2000)의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선택하여 학대피해아동쉼터 입소자들의 개방집단미술치료 경험 이야기와 경험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연구 절차는 2018년 12월부터 2019년 1월까지 학대피해아동쉼터에서 개방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고, 참여했던 네 명의 입소자 중 두 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분석 자료는 개방집단미술치료 녹취 및 치료일지, 연구일지, 참여자의 미술치료 작품, 개별인터뷰 녹음자료, 사례회의록, 가족 회의록, 입소자 보육일지, 연구 참여자들의 개방집단미술치료 경험에 대한 5회 개별인터뷰 등이다. 그 결과 발견한 것은 첫째, 연구자는 연구참여자들의 경험 이야기를 통해 외상의 아픔을 이겨내고 성장해가는 과정과 연결됨을 경험하였다. 둘째, 학대피해아동쉼터에서 개방집단미술치료의 역할은 입소자들에게 지금-여기에서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였다. 셋째, 학대피해아동쉼터와 연장선에 있는 치료 현장에서 다각적인 치료개입이 필요하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