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진 (영남대학교) 김갑숙 (영남대학교) 정은주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143 - 1,16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립을 준비하는 쉼터의 청소년이 미술치료의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또 그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청소년쉼터의 입소생인 18세 여자청소년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2014년 3월부터 8월까지 21회기 미술치료를 청소년쉼터 상담실에서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작품, 현장 관찰노트, 면담녹취, 연구자 현장일지를 자료로 수집하여 Clandinin과 Connelly(2000/2007)의 내러티브 방법으로 탐구하였다.이러한 과정을 통해 발견한 쉼터 청소년의 내러티브는 <둥지 밖으로>, <회피>, <나를 발견함>, <상처가 보석이되려면>, <자립, 그리고 나의 꿈>, <되찾은 자신감>의 6가지 주제와 18개의 경험 이야기였다. 쉼터 청소년의미술치료 경험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면하고 싶었던 자기와 마주하게 되다. 둘째, 비로소 자기를 발견하고 이해하게 되다. 셋째, 타자를 이해할 수 있는 힘이 생기다. 넷째, 미래를 그리며 용기를 내어 자립의 첫발을 내디디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