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95 - 12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1년 코로나19 상황에서 임용된 신규 초등 특수교사가 겪은 어려움은 무엇이며,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였는지, 향후 신규교사들에게 필요한 지원은 무엇인지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1년 임용된 신규 초등 특수교사 7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시행하였고, 지속적 비교분석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총 3개의 대주제와 11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신규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 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논의하였다. 첫째, 발령 전 신규교사 연수가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연수로 개선되기 위한 방안, 둘째, 신규교사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강화, 셋째, 향후 팬데믹 상황이 반복될 수 있기에 신규교사로서의 어려움과 팬데믹 상황으로 인한 어려움을 동시에 갖게 될 신규교사들을 위한 보다 세심하고 체계적인 맞춤형 지원 방안, 넷째, 교사가 되기 전 대학에서부터 예비교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직전 교육 강화 및 교육실습 제도의 개선 방안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