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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주경희 (조선대학교) 이은영 (고려대학교) 박종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43 - 5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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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콘텐츠 제목에 수사적 표현을 사용하였을 때 소비자 평가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수사적 기법은 직유법, 은유법, 역설법, 반어법, 과장법, 모순어법, 의인화법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K-드라마 제목에 은유법을 사용할 때 어떤 동기적 특성을 가진 시청자들이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향상초점의 시청자들이 예방초점의 시청자들보다 은유법을 사용한 K-드라마 제목에 대해 보다 더 긍정적 태도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시청의도를 분석한 결과 향상초점의 시청자들이 예방초점의 시청자들보다 은유법을 사용한 K-드라마 시청의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수사적 표현에 대한 기존 연구는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주로 이뤄져 왔다. 이에 K드라마 제목을 대상으로 수사법을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별성이 존재한다. 더불어 K-콘텐츠의 제목을 짓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흥행에 K-콘텐츠의 제목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K-콘텐츠의 제목은 제품의 브랜드 역할을 한다고 해고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처럼 K-콘텐츠 제목의 중요성은 실무에서 잘 알고 있고 관심이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가 매우 미흡하다. K-콘텐츠의 제목과 관련된 다양한 후속 연구를 활성화시키는데 본 연구가 기여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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