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영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31 - 1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 및 장애위험 영․유아 대상 긍정적 행동지원을 적용한 중재연구의 질적 지표 반영을 분석하여 증거기반의 중재연구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하였다. 2011년부터 2021년까지 관련 주제의 중재연구는 총 42편이었으며, 단일대상연구가 28편, 실험연구가 9편, 단일대상연구와 실험연구가 혼합된 연구가 5편이었다. 단일대상연구는 Horner와 동료들(2005)이 제시한 질적 지표를 기반으로 분석하였으며, 실험연구는 Gersten과 그의 동료들(2005)이 제시한 질적 지표를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최근 10여 년 동안 단일대상연구를 한 연구 33편은 질적 지표 중 일반화에 대한 결과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지표가 명시되었거나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연구를 한 14편의 연구는 연구참여자나 장소, 중재실행에 대한 지표는 잘 반영되었으나 비교집단 조건이나 결과측정에 대한 지표가 적절히 반영되지 않는 연구가 다수 있었다. 따라서 후속 단일대상연구는 보다 증거기반의 연구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일반화도 함께 검증할 필요가 있으며, 후속 실험연구는 실증적인 연구에 충족할 수 있는 항목들을 좀 더 엄격하게 반영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