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1 - 8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까지 단일대상 연구 방법을 적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전체적인 연구 동향이 분석되지 않았으며, 긍정적 행동지원이 증거기반의 실제로 인식될 수 있는지에 대한 기초 연구의 일환으로 단일대상 연구 방법의 질적 수준이 점검되지 않았다. 이에 연구자들은 국내에서 이루어진 긍정적 행동지원 단일대상 연구의 최근 동향을 분석하고, Horner와 동료들(2005)의 21가지 질적 지표에 의하여 연구 방법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에 실린 긍정적 행동지원 관련 논문을 체계적으로 검색하여 논문 선정 기준에 맞는 총 35편의 연구 논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었고,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질적 지표에 의해 연구 방법을 분석한 결과, 반복 연구가 가능할 정도로 자세히 기술되었는가와 관련한 연구 환경과 기초선 영역의 질적 지표 충족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중재 충실도, 사회적 타당도와 관련한 질적 지표의 충족률도 낮게 나타났다. 이에 반해 종속변인과 실험적 통제 및 내적 타당도 영역과 관련 질적 지표의 충족률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들을 토대로 긍정적 행동지원과 관련한 단일대상 연구의 방향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