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진 (이화여자대학교) 김유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수학 중재 연구 중에서 단일대상연구만을 선정하여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CEC(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2014)에서 제시한 단일대상연구 질적지표에 근거하여 각 논문의 질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논문 선정 기준에 따라 총 16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논문의 연구 동향은 발표연도, 연구 참여자, 실험설계 및 절차, 독립변인, 종속변인에 따라 분석하였고, 질적 수준은 특수교육 분야의 증거기반 실제를 위한 CEC 지표 중 단일대상연구 질적지표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수학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수학 중재 관련 단일대상연구는 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다양한 세부전략(인지전략 교수, 구체물 활용, 보조공학 활용)을 활용하여 수학 영역 변인(수감각, 덧셈과 뺄셈, 곱셈과 나눗셈, 문장제 문제해결) 및 수학 외 영역 변인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질적지표를 적용한 결과는 모든 질적지표를 충족한 연구가 1편 있었으며, 질적지표의 80% 이상을 충족한 연구가 6편 있었다. 질적지표 전체 평균 중 연구 참여자 기술 항목에서 가장 높은 질적 수준을, 중재자 기술 항목에서 가장 낮은 질적 수준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수학학습장애 관련 중재 연구에 대한 논의와 단일대상연구 연구방법에 대한 방향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