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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동수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동화와 번역 동화와 번역 제4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5 - 6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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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찰스 디킨스의 「크리스마스 캐럴」을 19세기의 경제 상황속에서 분석하였다. 「크리스마스 캐럴」은 전근대적 담론과 근대적 담론이 교차하던 시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스크루지는 자본을 투자, 소비할 줄 모르는 고립된 삶을 살고 있었다. 작품의 서사는 스크루지를 고립에서 현실의 주체로 호명하기 위한 과정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이데올로기가 작동한다. 첫 번째 전략은 스크루지를 폐쇄된 세계에서 밖으로유인하는 것이다. 두 번째 전략은 자본의 목적을 인식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한 임무를 맡은 것이 3명의 유령이다. 이 유령들은 자본주의의 전령, 즉 이데올로기이다. 첫 번째 유령의 목표는 외톨이 스크루지를집단의 구성원으로 호출하여 사회적 주체로 세우는 것이다. 이를 위해유령은 사회적 구성원으로서의 행복했던 과거의 환상을 재현한다. 두 번째 유령의 목표는 소비의 쾌락을 알려주는 것이다. 유령은 크리스마스의화려함과 절정의 행복이 오직 소비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세 번째 유령은 독점 부르주아의 몰락을 보여준다. 스크루지의 죽음이란 생물학적 사태가 아닌 고루한 독점적 자본가의 종말이며, 이를 스크루지의 시신에서 분리되는 물건들을 통해 은유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한 스크루지의 변화는 단지 개인의 윤리적 전환뿐만 아니라 현실이요청하던 부르주아로의 재생을 의미한다. 지구 전체로 확장되는 자본의 교환과 소비가 지배적인 세계 속에서 이상적인 부르주아로의 재생이 바로 「크리스마스 캐럴」의 또 다른 주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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