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근애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예창작학회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7 - 60 (24page)
DOI
https://doi.org/10.47057/jklcw.2022.55.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학 문예창작학과에 불어온 변화의 바람은 문학 중심 창작 교육을 문화콘텐츠 및 스토리텔링 창작 중심으로 이동시키고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매체 환경의 변화는 네트워크에 기반한 수평적이고 유동적인 문화의 생산과 소비를 이끌어냈다. 문학은 인쇄 매체와 문자 언어에 속박되지 않고 새로운 디지털 언어와 교호하면서 확장되는 중이다. 명지대 문예창작학과는 문학을 중심으로 한 문예창작학과 본래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미디어 환경에 접근하고 이를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과목을 개선하고 있다. 이 글에서 다루어진 교과목 운용 사례는 디지털 리터러시와 매체 활용력을 갖춘 대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한 학습자 중심 창작 교육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문예창작학 전공 학습자들은 문화콘텐츠라는 포괄적인 범주를 수용하기보다 이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며 문학과 다양한 미디어콘텐츠의 접점을 넓혀가는 과정을 함께 경험하고 있다. 문예창작 교육의 확장성은 문화산업이라는 경제적 가치에 경도되지 않고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의성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개발시키는 과정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