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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래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예창작학회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89 - 110 (22page)
DOI
https://doi.org/10.47057/jklcw.2022.5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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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정책과 시장 간 제휴에 의해 가해지는 다양한 압력으로 말미암아 문예창작학을 포함한 인문예술 일반의 위축 내지는 소멸의 위기가 초래되고 있다. 여기에 학령인구 감소라는 문제가 더해지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본 논문은 광주대학교 문예창작과의 사례를 소개하여 이러한 상황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대응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했다. 그 핵심은 문예창작학의 방법론을 웹소설과 장르문학,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에 적용하는 것이다. 이는 학과 자체에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는 한편으로 교양교육으로의 확장을 도모할 수 있는 방편이 된다. 이를 통해 정부와 시장을 통해 지속적으로 주어지고 있는 제도적·사회적 압력을 문예창작학이 적극적으로 전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 및 방안을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어떤 교육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에 대해 논의했다. 이를 전유의 문예창작학으로 명명하고자 한다. 전유의 문예창작학을 통해 문예창작학이 학생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전망과 가능성은 여전히 많다. 이 사실을 각계각층에 알리고 부단히 설득해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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