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혜림 (부산장신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46 - 457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국 고등학생들의 역량을 진로관리 차원에서 평가하고, 학교 진로교육의 성과를 측정하는데 진로개발역량 척도가활용되어 왔지만, 과학영재의 진로역량 내적 구조에 기초한 검토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역량기반 교육 차원에서 요구되는 과학영재의 진로개발역량 개념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과학영재 고등학교 학생의 진로관리 역량구인을 실증적으로 검토하고자 한국교육고용패널II 조사의 진로관리 역량 문항에 대해 과학고등학교와 영재학교 학생 250명의 답변을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신뢰도 분석과 구인타당도 분석 결과, ‘직업이해’, ‘진로탐색’, ‘진로설계와 준비도’로 구성된 하위요인 간 내적 합치도 지수가 높았으며, 진로관리 역량 모형에 대한 측정모형의 합치도는 적절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업이해와 진로탐색 요인의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성은 낮았다. 과학영재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관리 역량을 높게 평가하였으며 이러한 인식 수준은 고등학교 3년 차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에서는 고등학교 시기 과학영재의 진로관리 역량지도 방안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