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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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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성진 (광주교육대학교) 한찬희 (광주교육대학교) 이재호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01 - 2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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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영국 관념론이 현대 도덕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는 데 어떤 시사를 제공하는지를 밝히는 데 있다. 연구방법 그린의 『윤리학 서설』, 오크숏의 『정치에서의 합리주의와 다른 에세이들』, 『인간행위론』, 『경험과 그 양상들』 등을 토대로 영국 관념론의 형이상학적 토대와 도덕적 이상을 드러내는 데 주안점을 둔다. 연구결과 영국 관념론의 핵심 테제는 관계성, 또 다른 용어로 대화성에 있다. 학교는 관조라고 불리는 철학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안배된 일종의 보호구역으로 양상적 경험들 사이의 관계성과 하나의 양상 내에서의 대화성이 존중되는 장소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도덕교육은 바로 이 대화의 정신을 수호하는 방향으로 그 자신의 과제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결론 우리의 도덕 생활은 한 줄의 결론으로는 결코 요약될 수 없는, 아니 그런 결말을 향해 내달릴 필요가 없는 ‘결론 없는 대화’이다. 도덕교육의 과제는, 도덕적 조바심에 사로잡혀 대화를 어떻게든 종결시키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이 결론 없는 대화의 시간으로 학생들을 초대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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