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85 - 20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학교의 자율 시수 확보의 개선 방안과 확보된 자율 시수의 활용 방안을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전국 단위의 초?중학교 교원, 학부모, 장학사 대상 설문 조사를 통해 초안을 도출하고, 교원과장학사 대상의 전문가 의견 조사를 거쳐 최종안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간의 시수 증감을 허용하고 교과 시수의 일정 부분에서 자율 시수를확보하여 교과의 심화?보충 수업, 교과 간 연계 통합 교육, 기초 소양 교육, 학교 선택과목 등을 개설하는안을 제안하였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가 교육 현장에 안착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한 가지 선행 요건과 두 가지 실행 상의유의 사항을 제언하였으며, 궁극적으로 교육과정 자율화 정책이 개선되어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