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홍일 (구미원당초등학교) 이지은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57 - 18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도입된 학교자율시간에 관심을 가지고 교육과정 분권화와 자율화의 방안인 학교자율시간의 목적이 잘 구현할 수 있는 방향을 탐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학교자율시간의 문제점을 ‘학교’, ‘자율’, ‘시간’의 관점에서 밝히고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과 내실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자율시간의 문제점은 교사나 학급 단위의 활동으로 인식하는 경향, 타율에 의해 자율을 강요당하는 형태, 시수 산출 방식과 실제 확보 방식의 불일치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새로운 과목이나 활동을 강조하는 문서 진술로의 전환, 시간 배당 기준표의 개선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장 안착을 위한 내실화 방안으로 과목과 활동의 명확한 안내, 기존의 자율화 정책과의 연계, 승인 절차 간소화, 학교 단위 협의체 구축, 지원 체제 구축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