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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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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가영 (제주대학교 언론홍보학과) 진명지 (제주대학교 언론홍보학과)
저널정보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제66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35 - 184 (5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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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국민에게 정당이나 정치인의 이미지가 유권자의 투표 행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라는 점이 주요 후보자였던 윤석열(국민의힘)과 이재명(더불어민주당)을 통해 증명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정당의 이미지와 정치인의 이미지가 정당에 대한 유권자의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정당 및 정치인의 이미지 일치성과 유권자의 정당에 대한 충성도 간의 관계를 정치인의 평판(도덕성, 정치적 능력, 리더십, 소통력, 행정력)이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성인 431명(남: 215명, 여: 21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정당 이미지가 정당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정치인의 이미지도 정당에 대한 유권자의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정당 및 정치인의 이미지 일치성은 정당 충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당 이미지와 유권자들의 정당 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정치인의 행정력 평판만이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정치인 이미지와 정당 충성도 간의 관계에서와 정당 및 정치인의 이미지 일치성과 정당 충성도의 관계에서 정치인 평판의 조절효과는 확인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유권자들은 정당의 이미지와 정치인의 이미지를 일치시켜 인지하지 않으며, 정치인의 이미지보다 정당의 이미지가 유권자들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변인일 수 있다는 시사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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