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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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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미라 (연세대학교) 오석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5 - 8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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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조직 내 갈등 발생 유형에 따라 조직 내 무형식학습과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갈등 발생 유형은 대인관계에 기반한 정서적인 관계갈등과 과업에 기반한 인지적인 과업갈등으로 분류하고 조직학습의 학습축적에 영향을 미치는 무형식학습과 지식의 다수준 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전이 관점으로 살펴보았다. 해당 연구는 통합적 문헌고찰 방식을 활용했으며, 무형식학습의 영향요인으로 개인특성과 직무특성으로 구분하고, 학습전이 영향요인으로 학습투입, 학습결과, 전이 상태로 구분하여 분석 모형을 설정했다. 연구대상은 갈등 발생 유형과 조직학습과 관련된 국내 실증연구 11건을 검토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갈등은 순기능과 역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개인특성과 조직특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했다. 특히 관계갈등과 과업갈등은 개인 학습자 특성인 학습활동, 지식창출 태도, 창의성, 혁신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조직 업무환경 특성인 지식공유, 조직혁신, 조직변화, 목표협력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조직은 갈등 발생 유형에 따라 조직 학습과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변인에 집중하여 조직 환경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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