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석영 (연세대학교) 이진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3 - 12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 내 실행공동체가 어떻게 학습 맥락을 형성하고, 조직 내 관행과 결합하여 운영되며 조직학습활동을 구성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 학습조직화사업에 참여한 6개 기업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Crossan 외(1999)와 Lawrence 외(2005)가 제시한 사회-심리-정치적 조직학습 특성을 토대로 이론적 틀을 구성하여 중소기업 내 실행공동체가 형성하는 개인, 집단, 조직, 조직간 학습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내외적 환경변화를 경험한 참여기업은 소유경영자의 관심과 의지로 학습조직을 운영했다. 학습주제 선정과정에서 구성원들과 조율하며 방향을 설정하는 ‘영향력 주기'의 권력행위가 나타났고, 학습조직의 운영방식은 점차 조직 맥락에 맞게 조정되었으며, 구성원의 영향력이 상향식으로 작용하여 학습주제가 선정되기도 했다. 학습조직은 학습결과의 제도화 과정에서 ‘권력회로’로 작동하여 업무 효율성 개선 및 신사업영역 확장 등 성과에 기여했으며, ‘합법적 소통의 장’으로 기능하여 갈등을 생산적 행동으로 전환하기도 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