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궁승은 (LX하우시스) 송해덕 (중앙대학교) 이기쁨 (중앙대학교) 김연경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27 - 1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에서 이러닝을 도입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기업 구성원이 이러닝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여 성과를 내게 하려는 학습전이에 있다. 본 연구는 기업 이러닝에서 개인의 내적 요인인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학습몰입을 매개로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관계를 탐색하고, 또한 외적 요인인 학습지원환경(조직, 상사, 동료지원)이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전이 간 관계에서 조절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기업에서 실시한 이러닝 교육에 참가한 기업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총 319부의 설문을 통계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전이 간의 관계에서 몰입이 완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학습지원환경의 세 가지 요인 (조직, 상사, 동료지원)은 모두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몰입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지원환경은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전이 간의 관계에서 몰입의 매개효과를 조절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업의 인적자원 및 조직개발을 위한 실천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4-001524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