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애 (군산중앙중학교) 김경미 (강동대학교) 이종은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8권 제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37 - 14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넛지 전략을 도입한 봉사 동아리 활동이 중학생의 공격성, 자존감,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로 계획된 유사실험연구이다. 실험중재는 2021 년 3월 31일부터 7월 30일까지 금요일 오후 2시간 동안 진행되는 창의적 체험 활동시간을 이용하여매달 평균 2.5회 이상 총 12회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실험군 35명, 대조군 35명으로 공격성, 자존감및 학교생활만족도를 사전, 사후에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넛지 전략을 활용한 봉사동아리활동에 참여한 실험군의 공격성이 대조군보다 감소되었으며, 자존감과 학교생활만족도는 높아졌다. 본 연구는 중학생들이 올바른 가치관과 정체성을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자유롭고 유연한 방식의 넛지 전략이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데 아주 유용한 교육적 도구임을 증명하는 데 의의가 있고, 학교현장의 실천적 그리고 정책적 방안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