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연수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79 - 406 (28page)
DOI
10.20437/KOAECE29-4-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를 위한 넛지 기반 자기수업컨설팅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놀이지원, 수업컨설팅, 자기수업컨설팅, 넛지 이론 관련 문헌을 분석하고,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를 대상으로 요구도 조사를 시행하여 모형 시안을 구성하였다. 모형 시안에 대한 전문가 검토를 통한 내용타당도 검증, 현장 적용평가를 통한 외적 타당도 검증을 거쳐 최종 모형을 개발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모형은 “선택설계 정의,” “선택,” “가치명료화”의 세 가지 범주를 기반으로, “수업 준비,” “수업 계획,” “수업 실행,” “‘평가”의 네 단계로 이루어진 순환적 성찰 모형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교사를 위한 넛지 기반 자기수업컨설팅 모형은 유아교사 자신의 수업을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으며, 수업중 의사결정과 선택 양식에 대한 성찰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문제해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사를 위한 넛지 기반 자기수업컨설팅 모형 설계
Ⅲ. 유아교사를 위한 넛지 기반 자기수업컨설팅 모형 개발
Ⅳ. 유아교사를 위한 넛지 기반 자기수업컨설팅 모형 평가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76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