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용석 (서울대학교) 김민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07 - 11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OTT 플랫폼 내에서 제공되는 스포츠중계에 대한 감정 및 인식 등을 분석하여 OTT 플랫폼 스포츠중계 서비스 인식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나아가 활성화 전략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소셜 매트릭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텍스톰과 네트워크 분석 프로그램 Ucinet6를 활용하여 텍스트마이닝, 개체명인식분석, 오피니언 마이닝, 의미연결망분석, 연결정도 중심성, TF-IDF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어 빈도, TF-IDF,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스포츠중계, 쿠팡플레이, 축구, 토트넘, 경기, 토트넘, 손흥민, 독점, 리그, 쿠팡 등이 10위 권내에 나타났다. 둘째, 오피니언 분석결과 긍정비율은 79.92%, 부정비율은 20.08%로 나타났으며, 긍정비율이 부정비율보다 높게 나타난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셋째, 개체명 인식 분석 결과 손흥민, 정군, 이강인, 황희찬, 황의조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CONCOR 분석 결과, ‘OTT 플랫폼 스포츠콘텐츠’, ‘OTT 플랫폼 동영상서비스’, ‘OTT 플랫폼 해외 스포츠서비스’로 총 3개의 그룹이 형성되었다. 본 연구결과가 OTT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스포츠콘텐츠에 대한 정책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길 희망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