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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진수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아시아영화연구 아시아영화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93 - 12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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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는 매해 160개가량의 영화제가 열리는데, 이와 같이 영화제가 한국에서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들어서다. 다양한 영화제들 중에서 본 논문이 주목하는 것은, 1990년대 신사회운동의 하나인 여성운동의 장으로서 시작된 여성영화제, 특히 지역 여성영화제이다. 1997년 서울여성영화제(현서울국제여성영화제)가 개최된 후 ‘여성’을 주제로 한 영화제가 지역 단위에서생겨나기 시작했고, 현재 한 해 동안 한국에서 개최되는 여성영화제는 모두 30개남짓에 이른다. 여성영화제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가 여성주의 담론과 실천의 장으로서 영화제를 바라보는 것과 달리, 본 연구는 지역의 여성영화제가 형성되고유지되는 과정과 관계에 주목한다. 본 연구는 네트워크 이론을 영화제 연구에 적용하면서 영화제를 행위자들 간의 특정한 연결망으로서 설명하고자 했던 마리케드 발크(Marijke de Valck)의 관점을 차용하여 지역 여성영화제를 검토한다. 발크가 주목한 네트워크 이론 중 하나인 브뤼노 라투르(Bruno Latour)의 행위자- 연결망 이론은 “주체와 객체를 구분하지 않고, 그들 사이의 혼종적 결합”의 관점에서 영화제를 이해하도록 한다. 본 연구는 발크와 라투르의 아이디어에 기대어먼저 지역 여성영화제의 다양한 요인들을 현황 파악 차원에서 조사하여 행위자의 역할을 하는 요소들을 살펴보고, 네트워크로서 지역 여성영화제를 설명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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