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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지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9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95 - 233 (39page)
DOI
10.17947/FS.2022.3.91.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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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영화제 지도에서 볼 때 부산국제영화제와 홍콩국제영화제는 흥미로운 비교 사례를 드러낸다. 두 영화제는 유럽과 북미의 영화제 제도에 대응하려는 의도가 낳은 탈식민적(홍콩) 혹은 시민적(부산) 문화기획이라는 출발점을 공유하며 역사적으로 중요한 전환기에 탄생했다. 비록 서로 다른 시기에 달성된 것이긴 하지만, 아시아의 대표적 영화제라는 기치를 선점하고자 전략적으로 타 동아시아 영화제들과 경쟁해왔다는 점은 두 영화제가 공유하는 핵심적인 공통점을 드러낸다. 초기 아시아 중심의 영화제라는 정체성 확립에 주력하여 아시아 영화의 쇼케이스로서 자리를 잡고, 이후 단계적으로 시장 기능화, 대규모 복합 영화제화, 대중화 및 시민 참여화 등의 경로를 거치면서 다변화를 모색해왔다는 점도 홍콩과 부산의 두 영화제를 실질적인 접점 속에서 고려하도록 해준다.
본 연구는 부산국제영화제와 홍콩국제영화제를 상호 네트워크적으로 파악하려는 시도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주변국 영화제들까지 동반하는 동아시아의 국제영화제 지도가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지를 드러내고자 한다. 두 영화제에 대한 비교는 동아시아에서 영화제들이 어떻게 순환하고 있는가를 시사해주면서 궁극적으로는 영화제들 간 상호적으로 맺는 위치성과 관계성에 대해 심도 있게 숙고해보도록 촉구한다. 이를 통해 아시아 대표적 영화제라는 부산국제영화제의 명성을 되풀이하여 주창하는 것으로는 결코 드러나지 않는 영화제 지도의 전지구적/아시아적/지역적인 글로컬(glocal)한 지평이 지리적 경계뿐만 아니라 시기의 흐름을 가로지르며 그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영화제는 왜 경쟁 속에서 순환하는가?: 동아시아 영화제 지도 그리기, 홍콩국제영화제 및 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3. 결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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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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