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미 (전라남도 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전문요원) 권귀염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8 - 49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교사들과 수업비평을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교육 현장에 적절한 수업비평 실천 방법과 안내자 역할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2019년 2월부터 2020년 1월까지 약 12개월 동안 안내자 1인과 유아 교사 3인의 수업비평 모임이 총 12회 이루어졌으며 수업비평 토론 기록, 작성된 수업비평문, 참여교사들과의 면담, 안내자의 반성적 저널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수업비평의 방법은 수업 관찰하기-토의를 통한 분석하기-비평문 작성하기-비평문 공유 및 종합하기의 네 단계를 기본 토대로 하되, 참여자들의 성장이나 모임의 맥락에 따른 몇 가지 조정이 이루어지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드러났다. 수업비평 안내자는 전체와 부분을 조율하고, 공감과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며, 사고의 확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였다. 또한, 참여 교사들의 성장에 따라 안내자 역할의 조정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