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보영 (숙명여자대학교) 정선아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35 - 66 (32page)
DOI
http://dx.doi.org/??10.26834?/?kscice?.2018.?8?.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좋은 수업을 하고 싶은 어린이집 교사들의 수업 비평 경험을 탐구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수업 비평은 비평가가 수업 장면을 관찰하고, 기술, 분석, 해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화를 나누는 과정을 통칭한다. 이를 위해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P어린이집의 좋은 수업을 하고 싶어 하는 교사 2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수업비평을 실시하였다. 수업 비평 절차는 수업 비평에 대한 설명, 교실 관찰, 수업 비평문 작성, 수업 비평 대화로 이루어졌다. 더불어 교사 2인의 면담이 1시간씩 이루어졌다. 수집한 모든 자료는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은 처음 수업 비평에 참여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였으나 비평가 작성한 비평문을 통해 자신의 수업을 보게 되면서 인정받은 느낌을 받게 되었다. 그 후 비평가의 눈으로 자신의 수업을 보고 싶어 하며 수업 비평 시간을 기다렸다. 또한 교사들은 비평가가 작성한 비평문의 주제와 자신의 고민이 맞닿아있다는 것을 느끼고, 평소의 고민을 함께 나누며 대화를 해나갔다. 이 과정을 통해 교사들은 자신의 신념을 형성해 나갔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비평가의 눈을 통해 자신도 좋은 수업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은 후, 자신감을 가지고 다른 교사의 수업을 따라하는 등 좋은 수업을 실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