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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숙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신학과 사회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35 - 15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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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남성학(men’s studies)과 남성성 연구(masculinity studies)의 문 제의식을 한국 개신교사 연구에 수용하여 한국 개신교 공간에서 주조되어온 헤게모니적 남성성의 성격을 규명하는 것이다. 한국 개신교의 헤게모니적 남성성은 세 시기로 나누 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는 선교 초기다. 이 시기의 개신교는 유교적 기반에서 형성된 전통적 남성성으 로부터의 단절을 강조하면서 두 형태의 새로운 남성성을 제시하였다. 하나는 ‘문명’ 담 론에 근거한 남성성으로서 주로 서구 선교사들을 통해 유입되었다. 빅토리아 시대의 성 적 순결 이데올로기와 밀접한 관련을 지닌 이러한 남성성은 한국사회의 전통적인 남성 성을 야만성과 음탕함으로 단죄하였다. 따라서 유교적 남성 만들기의 장치인 혼인방식, 곧 조혼과 축첩은 나라를 망치는 대표적인 폐습으로 지목되었다. 다른 하나는 ‘애국’ 담 론에 근거한 것으로서 주로 한국교회 남성 지도자들에 의해 생산되었다. 부국강병과 관 련된 이러한 남성성은 ‘강함’을 이상적 남성성으로 규정하였다. 여기서는 심판자 하나님 과 성서 속의 구국 영웅, 역사 속의 민족 영웅이 주요 모델로 등장한다. 둘째는 산업화 시기다. 이 시기의 개신교는 전사형 남성성을 헤게모니적 남성성으로 설정하였다. 냉전 논리에 입각한 반공주의와 개발독재에 근거한 성장주의는 남성성 생 산의 주요 토대였다. 곳곳에 전시되었던 산업전사와 반공전사 포스터의 이미지는 땀과 피로 얼룩진 강철같은 남성성을 잘 보여준다. 애국주의와 애사주의가 ‘태극전사’ ‘반공전사’ ‘수출전사’를 생산했다면, ‘우리 교회’ 중심주의는 ‘영적전사’를 생산하는 장치가 되었다. 이 셋은 상호 연동되면서 산업화 시대의 헤게모니적 남성성을 강화하였다. 셋째는 후기산업화 시대다. 1990 년대 접어들면서 사회주의의 해체와 더불어 냉전 이데올로기가 약화되면서 국내적으로는 반공담론이 잦아든 시기다. 또한 신자유주의의 여파로 산업화 시대의 부양자 모델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 시대이기도 하다. 이때 경 제적 부담을 서로 나누는 반반 결혼이나 반반데이트 문화가 확산되고 맞벌이를 선호하 는 MZ 세대가 출현하였다. 동시에 산업화 시대의 ‘국민’도 개인의 자율성에 기초한 ‘시 민’으로 대체되고 그 과정에서 ‘시민적 남성성’이 등장하였다.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하 는 시민적 남성성은 남성 사회에서 주변화된 남성들의 권리에 주목하면서 헤게모니적 남성성에 균열을 내고 있다. 교회에서는 민주화의 세례를 받은 시민적 성도가 등장하여 권위주의적인 교회의 관행과 문화에 도전하고 있다. 이들의 남성성은 위압적인 영적전 사 모델과 연동된 군사적 남성성과 차별화되며, 온건한 가부장적 모델이 이상적인 것으 로 제시되었다. 두란노아버지학교와 아바러브스쿨 등 교회의 아버지 재교육 프로그램은 다정다감함이나 배려심과 같은 온건한 남성성을 주조하는 대표적인 장치다. 이 글은 수용초기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 개신교에서 형성되어온 헤게모니적 남성성의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한국 개신교 남성성에 대한 기초 연구로서의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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