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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권구민 (한국콘텐츠 진흥원) 박종민 (경희대학교) 손상희 (인덕대학교) 홍순언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7 - 3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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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책홍보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향으로 변화하고, 공중세분화를 위해 개인의 인구 사회학적 특징 및 선유 경향이 중요한 요인이며, 핵심 공중 특성에 맞는 매체 전략 실행이 메시지 전달이 효과적이라는 흐름을 파악한 후, 강남구청 정책홍보 종합계획 수립 및 실행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방법은 강남구민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 현업 전문가 인터뷰와 연구자들의 심층 연구 회의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연구 문제1>에서는 강남구 정책홍보 방향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정책홍보 전략 수립의 필요성과 주요 매체로 ‘소셜미디어’의 활용을 제안하였다. <연구 문제2>에서는 강남구 주요 정책별 홍보전략을 수립할 때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세우고, 핵심 목표 공중을 세분화하고 맞춤형 매체 전략을 차별화하여 진행할 것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문제3>에서는 제안된 의견을 종합하여 강남구 주요 정책별 1차, 2차 3차 핵심 목표 공중 선정과 함께 그에 따른 핵심 목표 공중별 커뮤니케이션 목표, 크리에이티브 전략, 매체 운영 전략 등 정책홍보 전략 실행 방안을 구체적으로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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