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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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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효진 (재단법인 창원시정연구원)
저널정보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공공정책연구 공공정책연구(구 법정리뷰)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51 - 7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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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제도의 시행 이후 도시브랜드가 인구 유입이나 재정력확보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치면서 지자체마다 홍보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지자체의 홍보는 그들의 활동이나 정책을 알려 긍정적인 이미지를 높이는 것은 물론 갈등을 초래하거나 쟁점이 될 수 있는 이슈들을 관리하는 효과를 가진다. 최근에는 소셜미디어를 새로운 홍보 기제로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다. 이 연구는 지자체의 소셜미디어 기반 홍보가 시민들의 정책이해를 높이고, 정부와의 우호적 관계 형성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6개의 광역 및 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홍보실태를 분석하고, 시민설문조사를 통해 홍보 효과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지자체의 소셜미디어 기반 홍보에 대해 시민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인식을나타냈고, 지자체와의 소통, 그리고 정책참여 수준이 높은 편이었다. 그리고 소셜미디어를 통한 지자체의 홍보가 정책에 대한 인지나 이해, 지지나 참여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는 데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정부와 시민 간 관계성 증진에도 도움이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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