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찬희 (성공회대학교)
저널정보
농협대학교 협동조합경영연구소 협동조합경영연구 협동조합경제경영연구 제56권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67 - 9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생협의 웹사이트에서 재현되고 있는 생협의 정체성을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한국의 4대 생협인 두레생협, 아이쿱, 한살림, 행복중심생협이고 중점적인 분석 대상은조합원 수가 가장 많은 아이쿱과 한살림의 웹사이트의 2021년 10월부터 2개월 동안 홈페이지와‘소개’(about us) 페이지다. 행복중심과 두레의 웹사이트는 비교 대상으로 선택했다. 선행 연구들은홈페이지가 정체성을 읽을 수 있는 텍스트라고 인정했고, 본 연구는 언어를 통해 특정 대상에 대한사회적 의미를 구성하는 담론실천으로 인터넷 웹사이트를 이해하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담론분석했다. 그 결과, 한국 생협들의 정체성은 다양하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조직 정체성, 조합원 호명, 상품에 대한 호칭, 관련 조직 호칭, 생산자와 소비자에 대한 인식에서 차이를 보였다. 한살림은 생산자우선 패러다임을 갖고, 아이쿱은 ‘나’, ‘개인’을 선호하는 독특성을 보였다. 아이쿱은 관련 조직을 관계사로, 한살림은 한살림가족으로, 두레와 행복중심생협은 회원생협으로 호칭하고, 공동구매품에 대해서 아이쿱은 상품과 식품, 한살림은 물품, 두레와 행복중심생협은 생활재로 칭하고 있어 차이를보였다.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4대 생협 조직들은 ‘함께 행복한 사회’에 가치를 부여하는 조직이라는 점, 기후위기 상황에서 지구를 지키는 활동을 하는 조직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이 연구는 협동조합의 웹사이트를 분석한 첫 시도라는 점에서 학문적 기여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