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용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7 - 27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조직이 추구하는 전략선택과 조직정체성과의 상호관계를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조직정체성은 자신의 조직과 다른 조직을 구분 짓는 특징으로 조직의 핵심가치나 이념을 담고 있다. 조직의 전략적 선택은 조직변화를 유발하고, 조직변화는 조직정체성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조직정체성은 전략적 선택을 촉진하거나 방해할 수 있는 조직의 주요 맥락 요인이다. 조직정체성은 다양한 전략에 의해서 실현될 수 있다. 조직은 전략적 선택에 따라 명확한 조직정체성을 형성하여야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조직정체성과 전략과의 관계를 전략선택과 조직정체성 선언, 인수·합병 및 사업다각화와 조직정체성, 전략유지와 조직정체성의 관성, 조직이 위기에서 벗어나 회복 과정 등에 의해 나타나는 정체성 재형성, 다중 조직정체성 관리, 조직정체성 위기 및 부활의 이슈를 다루었다. 경영자들은 자신들의 조직정체성에 관심을 가지고 특히 전략적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 이에 대해 깊이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내부 이해관계자 및 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폭넓은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또한 외부에서 발표되는 언론자료 및 평가자료 등을 광범위하게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조직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도 조직정체성을 이해하는데 중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