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자 (광주여자대학교) 나은영 (초당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421 - 43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 학습자의 협력 학습에서 쓰기 오류 분석-‘이/가’, ‘은/는’, ‘을/를’을 중심으로-이 명 자*ㆍ나 은 영** 요약: 이 연구는 팀 구성원 간의 협력 학습을 활용한 쓰기 피드백 결과물을 바탕으로 하여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작문 쓰기에서 오류율이 높은 ‘이/가, 은/는, 을/를’의 조사 오류를 분석한 것이다. ZOOM 매체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한 학기 동안 고쳐쓰기 교육과정을, 과정 중심인 협력 학습으로 전환하여 과제에 기반한 TTTT 모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습한 조사 교육 내용을 토대로 세 차례의 쓰기 과제물을 가지고 피드백 과정을 거쳐 문법 지식을 내재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쓰기에서 사용한 ‘이/가, 은/는, 을/를’을 피드백을 통해 점검한 후 오류 분석을 하고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협력 학습 교육은 한국어 학습자들의 조사 사용에 있어서 조사 오류의 화석화를 줄이는 데에 일정 부분 도움이 될 것이다. 추후 다른 조사에 대해서도 학습자들의 사용 양상을 살펴, 그에 관한 오류 분석을 할 것이다. 핵심어: ‘이/가’, ‘은/는’, ‘을/를’, 협력 학습, 오류 분석 □ 접수일: 2022년 2월 18일, 수정일: 2022년 3월 10일, 게재확정일: 2022년 4월 20일* 주저자, 광주여자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 강사(First Author, Lecturer, Kwangju Women’s Univ., Email: greentea7534@hanmail.net)** 교신저자, 초당대학교 Human Plus 교양학부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Chodang Univ., Email: ney@cd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