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가몽함 (건국대학교) 맹형재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7 - 3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여행 폴랫폼이 사용자의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기제에 관한 연구가 몽 함*ㆍ맹 형 재**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여행 플랫폼에서 작용하는 착근성 이론(embeddedness theory)을 탐색하여 마케터에게 사용자와 온라인 플랫폼 간의 연결 관계에 참고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 본 연구는 자극-상태-반응(SOR: stimulus-organism-response) 이론 모델을 토대로 진행되었다. 구매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여행 플랫폼에서 출발하였고 또 착근성 이론을 기반으로 착근성(관계 품질과 관계 강도)이 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 내용: 본 연구에서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374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플랫폼 사용 정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또 Mplus를 이용하여 모형을 구축하였으며 동시에 실증 검정을 진행하였다. 결론 및 제언: 연구 결과에 따르면 관계 품질은 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은 인지적 가치가 중개 하며 관계 강도는 구매 의사에 현저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이론적 모델을 제안하였다. 플랫폼 관리자에게 서비스 개선하는 데 학문적 지도를 제공할 수 있다. 핵심어: 온라인 여행 폴랫폼, 구매의사, 착근성 이론, 인지적 가치, 관계 품질 □ Received: Nov. 2, 2022, Revised: Nov. 14, 2022, Accepted: Dec. 20, 2022* First Author, Master’s Course, Konkuk Univ. (주저자,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산업디자인학과 석사과정, Email: jmh960517@163.com)** 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Konkuk Univ. (교신저자,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Email: maeng@konkuk.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