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익재 (가톨릭관동대학교) 황수진 (가톨릭관동대학교) 한지용 (가톨릭관동대학교) 고복순 (가톨릭관동대학교) 박진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581 - 2,59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언어재활 전공 성인학습자들의 학습 참여 동기 및 장애요인이학업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 정도에 미치는 영향임 익 재**ㆍ황 수 진***ㆍ한 지 용****ㆍ고 복 순*****ㆍ박 진******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언어재활 전공 성인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 학습상의 장애요인과 이러한 변수들이 학업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평생교육단과대학 언어재활 전공 성인학습자 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기술통계와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첫째, 외재적 동기와 학업만족도 간의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반면, 구조적 장애요인과 성향적 장애요인은 각각 학업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 정도와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학습 참여 동기는 학업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 정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학습상의 장애요인은 학업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 정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구체적으로, 구조적 장애요인과 성향적 장애요인이 학업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 정도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결론 및 제언: 전반적인 교육환경 개선을 통한 학습상의 장애요인 제고는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기관으로 대학의 역할 확대 및 체제 개편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핵심어: 성인학습자, 학습 장애요인, 학업만족도, 대학생활 적응 정도, 언어재활 □ 접수일: 2022년 11월 10일, 수정일: 2022년 11월 29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본 연구는 2022년도 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의 결과임(2022RIS-005). ** 주저자,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수(First Author, Professor, Catholic Kwandong Univ.)*** 공동저자 1, 가톨릭관동대학교 겸임교수(Co-author 1, Professor, Catholic Kwandong Univ.)**** 공동저자 2, 가톨릭관동대학교 겸임교수(Co-author 2, Professor, Catholic Kwandong Univ.)***** 공동저자 3, 가톨릭관동대학교 겸임교수(Co-author 3, Professor, Catholic Kwandong Univ.)****** 교신저자,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Catholic Kwandong Univ., Email: gatorade70@ck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