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진 (건국대학교) 차승봉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755 - 2,77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사경고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성과 분석박 혜 진*ㆍ차 승 봉** 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학사경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 비교과 프로그램의 성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연구 방법: 학사경고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향상되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사전-사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질적 측면의 보완을 위해 이들이 작성한 성찰일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학사경고 대학생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은 6차시로 구성되었으며, 학습전략 검사, 성찰일지 작성, 퀴즈 수행 등의 학습활동을 포함하였다. 결론 및 제언: 학사경고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성찰일지 분석 결과 학습에 다시 도전하고자 하는 의지와 지금보다 잘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개인의 믿음이 변화되고 있음을 보였다. 향후, 학사경고 대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심층 인터뷰 등을 반영한 혼합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핵심어: 학사경고, 대학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성과분석, 성찰일지 □ 접수일: 2022년 11월 10일, 수정일: 2022년 12월 2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주저자, 건국대학교 대학교육혁신원 부교수(First Author, Professor, Konkuk Univ., Email: phj4858@kku.ac.kr)** 교신저자, 호서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Hoseo Univ., Email: snsedu@hoseo.edu)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