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귀조 (우리교실 웃는아이 교육실) 김향지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적 기술은 인간 발달의 기초이며 생활에 적응하는데 중요한 구성요소로 강조되지만 지적장애 아동은 이러한 사회적 기술 발달이 크게 지체되어 있다. 지적장애 아동들이 습득해야 하는 중요한 사회적 기술은 협력, 자기주장, 자아통제가 있고 이를 통해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어 갈 수 있다. 과정중심 연극만들기는 참여자들이 연극에서 제시되는 다양한 상황을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능동적 참여와 자기주도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과정중심 연극만들기 프로그램을 통해 지적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P시의 W발달지원센터에 다니는 만 8세의 초등학교 2학년 지적장애 남아 2명이다. 연구는 도입과 철회의 반복을 통한 ABAB설계이다. 결과 과정중심 연극만들기가 지적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협동, 자기주장, 자아통제)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과정중심 연극만들기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 요소를 향상시키는데 의미 있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