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초등학생의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독서교육 및 교육연극 프로그램 참여 경험
추천
검색

The Participation Experienc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 Reading Activities and Educational Drama Programs for the Improvement of Disability Awarenes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주 (대전반석초등학교) 이미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2권 제2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7 - 149 (23page)

이용수

표지
초등학생의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독서교육 및 교육연극 프로그램 참여 경험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비장애학생의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독서교육과 교육연극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초등학생이 어떠한 경험을 하였고,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비장애학생 17명이 참여하였으며, 이들은 장애인식 개선을 목적으로 구성된 독서교육과 교육연극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하였다. 초등학교 비장애학생과의 면담은 개별 면담으로 이루어졌고, 개인별 2회의 면담을 기본으로 실시하였으며, 필요한 경우 추가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장애학생은 평소 장애학생을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이 부족했고, 장애학생에게 심리적 거리감을 느끼고 있었다. 둘째, 비장애학생은 독서교육 및 교육연극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재미있는 추억을 만들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컸고, 장애학생을 긍정적으로 대하려는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었다. 셋째, 비장애학생은 장애가 있는 등장인물의 역할을 연기하면서 자신이 장애인이 된 것 같은 생각을 하였고, 장애인의 어려움을 몸소 체험할 수 있게 되었다. 넷째, 장애학생과의 공연 경험은 비장애학생으로 하여금 장애학생을 자신의 친구로 받아들이고 나아가 학교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이도록 하였다. 다섯째, 비장애학생은 독서교육과 교육연극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허물고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독서교육 및 교육연극 프로그램은 비장애학생이 일상생활에서 장애학생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고 실천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