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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주희 (고려대학교 세종교양교육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7 - 12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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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사회와 문화의 상호작용 안에서 나타나는 현상에 대한 교육적 의미를 도출하는 것으로 연구참여자의 장애 경험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장애 경험과 장애 경험의 의미를 가장 잘 드러내는 방법으로 내러티브 연구를 선택하였고 연구참여자가 직접 작성한 장애 경험에 관한 글과 면담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장애 경험은 ‘말하지 않으면 없는 일이 되는 것’과 ‘사회적 정상성 배우기’로 주제화되었다. 그리고 장애 경험을 통해 도출된 장애에 관한 사회적 환상들은 ‘다른 모습의 삶을 비극적이라는 환상’과 ‘연약(軟弱)한 것은 선(善)하다는 환상’으로 주제화되었다. 이 과정에서 연구참여자가 가진 장애 경험의 의미는 ‘몸에 대한 경멸’, ‘고통스럽게 숨겨야 하는 것’, ‘마주해야 하는 상처’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질병과 장애를 가진 연구참여자의 사례를 통해 장애 경험을 탐구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타자화된 장애에 관한 의미를 드러내고, 동시에 풍부한 문화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 내러티브 연구는 질병과 장애를 가진 사람의 경험이 사회에 다양한 관점과 지식을 축적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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