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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재상 (홍익대학교) 배석환 (건양대학교) 류철호 (건양대학교) 박명철 (건양대학교병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1권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53 - 6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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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형의 형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주류를 이루는 데 비해 비례에 관한 디자인 영역의 연구는 상대적으로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Fechner, G.는 다양한 비율의 직사각형 48종류를 활용한 실험에서 황금비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음을 확인하였다. 반면에 Markowsky, G.는 해당 실험에는 오류가 있었으며, 그의 주장인 황금비를 선호한다는 결과는 근거가 없다고 반론하였고, 이다빈과 정원준은 황금비는 작가들의 예술 표현에 있어 논리적인 영감을 얻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써 활용된 수학적 비례라고 하였다. 이처럼 미적 가치에 관한 다양한 연구는 오늘날까지 이어져 왔고, 본 연구는 직사각형의 비례가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fMRI로 확인하였다. 디자인의 주된 요소중 하나인 비례와 뇌과학 영역의 융합적 시도이며, 보다 객관적인 방법으로 실증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자극물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기 위한 시각자극물을 제작 후 fMRI를 이용하여 뇌의 활성화 부위의 Signal Intensity를 알아보기 위해 Event related design를 설계하였고, 매핑 프로그램인 SPM12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총 4종류(정사각형, 금강비사각형, 황금비사각형, 2:1사각형)로 구성된 자극물을 통해 24명의 성인 남녀(남성: 12명, 여성: 12명, 평균연령: 30세)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평균 SI 값은 각각 2:1사각형 2.20, 정사각형 2.07, 황금비사각형 2.05, 금강비사각형 1.94로 측정되었고, 성별에 따른 차이는 크지 않았다. 이는 fMRI를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결과를 설문조사 방식보다 학술적인 근거로써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는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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